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는 얼마전 새로 시작하는 사업 때문에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첫 법인설립이었는데요. 개인사업자가 아닌 법인을 설립한 이유는 향후 사업 영역을 확장할 여지가 있는 상태에서 각종 세제혜택이나 법인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특히 저처럼 직장인인 경우 일반사업자는 겸업에 대한 부담감도 있고 소득세 납부에 있어 세율이 증가된다는 점이 있었기 때문에 법인이 여러모로 유리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저는 지금 준비중인 사업 관련해서 우연이 알게된 분 한명으로부터 많은 조언을 얻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법인을 설립할 것은 적극 추천 받았고, 인생 경험상 법인설립은 여러모로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고 해서 법인설립을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은 관계로 비용이 좀 들더라도 전문가에게 맡겨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던 중 제가 추천받았던 것은 등기맨이었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했었습니다.

 

등기맨 : https://dkman.co.kr/

 

등기맨

기업 전문 로펌 최앤리가 만든 가장 쉽고 빠른 법인등기 서비스

dkman.co.kr

 

일단 등기맨 회원가입부터 진행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

뭔가 네이밍이 친숙하면서도 법인설립처럼 전문적인 비즈니스 영역과는 어울리지 않는 느낌도 살짝 납니다. 하지만 법인설립이란게 더이상 어려운 분야가 아니라 생각보다 쉽다라는 인식을 심어준다는 측면에서는 잘 지은 이름인 것 같습니다.

로그인을 하고 첫 화면을 보면 크게 두가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법인설립을 신청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이미 설립된 법인에 대하여 변경등기를 신청하는 것입니다.

저는 처음으로 법인을 설립하는 것이니 [법인설립 신청]을 클릭해 진행했습니다.

자, 이제부터가 그나마 제일 어려운 영역입니다.

설립등기를 신청하기 위해 법인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저는 뭐 하나라도 잘못 쓰면 큰일나는거 아닌가 하는 걱정에 인터넷을 한참 찾아보곤 했었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사실 그럴 필요까진 없었습니다.

 

그냥 틀려도 되니 중요한 사항들을 가감없이 기재하면 됩니다.

일단 아래 내용은 신청서에서 기재할 사항을 예시로 들어 작성해보았습니다.

주식회사가 앞에 붙어야 한느지 뒤에 붙어야 하는지, 법인 주소는 어딜 해야할지, 영문명은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한참을 헤메지 않길 바랍니다. 일단 그냥 "이거인것 같다" 라고 생각되는걸 쓰면 나중에 담당 직원이 연락이 옵니다. 그 때 세부적인 이야기를 하면서 신청서 양식을 조정하면 됩니다.

가장 까다로우면서 중요한 부분은 법인의 목적을 입력하는 부분인데요.

이것은 사업을 하는 목적을 업종별로 기재해야 합니다. 가이드에 따르면 사업목적은 대략 5개에서 15개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대충 한개만 작성했다가 나중에 변경이나 추가가 필요한 업종이 생기면 곤란합니다. 이런 경우 변경등기를 해야하는데 변경등기는 할 때마다 수십만원의 비용이 추가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한번에 모두 넣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업종을 수십개 넣으면 심사 과정에서 반려될 수 있으니 업종수는 가이드대로 5~15개 정도로 하면 좋습니다.

 

저는 아래 업종 가이드 화면에 따라 10개정도 입력했는데, 이후 담당자 배정받아 연락이 오면 알아서 업종 선택을 다듬어주십니다. 그러니 이 부분도 크게 부담 가질 필요 없습니다.

그 다음 자본정보를 입력합니다.

우리가 흔히 어떤 회사가 시작할 때 자본금 얼마로 시작했다라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데요.

이 회사의 자본금이 얼마인지 그리고 1주당 액면가나 발행주식 총수 등을 입력합니다. 보통 1주 금액은 500원으로 하고 자본금은 100만원 이상일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때 유념할 점은 잔고증명서를 제출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잔고증명서는 은행에서 내 계좌에 얼마가 들어있다라는걸 공인해주는 서류를 의미하는데 인터넷뱅킹으로 쉽게 출력이 가능합니다. 그 증명서를 스캔하거나 하진을 찍어 첨부하면 됩니다.

 

이후 주주(발기인)에 관한 사항과 임원에 관한 사항을 기재합니다.

이 역시 완벽할 필요는 없습니다. 담당자와 이야기하면서 수정해나가면 됩니다.

 

자, 이제 이렇게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후 아까 설명드린것처럼 담당자가 배정되어 별도 연락이 올 거구요. 이후 단계들은 담당자가 시키는대로 하기만 하면 됩니다. 아래화면과 같은 절차로 진행되는데, 보통 빠르면 등기설립까지 3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저는 중간에 준비해야할 게 있어 총 9일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어쨌든 위 화면처럼 저는 얼마전 법인 설립을 완료했습니다.

법인설립 후 사업자등록 등이 추가적인 절차들이 남아있지만 법인 자체는 설립이 완료되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했는데 일단 해보니 생각보다 쉬운 것 같습니다. 다음번에 또 법인을 설립할 일이 생긴다면 그 땐 훨씬 더 순조롭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 법인설립에 있어 비용이 얼마나 될지 궁금한 분들도 많을텐데요.

등기맨 홈페이지에서 내 등기견적 확인을 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등기맨 비용 예시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