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전세로 거주하시는 분들 중 전세대출을 받지 않은 사람은 얼마 없습니다.

전세대출은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전세가의 80%까지 받을 수 있고, DSR에 포함되지 않는데다 금리도 비교적 저렴한 편인데요. 그래서 전세사기 위험이 대두된 요즘에도 월세보다는 전세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전세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은행에 방문하게 되는데요.

으행 방문 전 사전에 미리 숙지하면 좋은것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집 근처 신한은행

첫번째는 전세대출 신청은 잔금일 기준 한 달 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잔금일이 11월30일이라면 전세대출 신청은 10월30일 이후부터 가능한 것입니다. 그 전에 방문하는 경우 괜히 헛수고 할 수 있으니 이 점 유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마다 다를 수 있으나 적어도 신한은행의 경우에는 그렇습니다.

 

두번째는 전세대출 신청을 위해 준비 서류가 있습니다.

이 역시 은행마다 또 지점마다 약간씩 상이할 수는 있으나 큰 맥락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으니 아래 언급하는 서류 및 준비물들을 미리 준비하셔서 은행 방문할때 바로 제출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은행 방문 시 전세대출 신청을 위한 준비물

 

1. 신분증

 

모든 은행은 가장 먼저 신분증을 확인합니다. 신분증이 없으면 그 어떠한 거래도 사실상 어렵다고 봅니다.

이는 너무 기본적인 내용이라 더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2.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전체자격)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인터넷 또는 네이버앱이나 카카오톡앱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앱으로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 글에 자세히 소개했으니 참고해보세요.

 

 

네이버앱으로 한방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고 제출까지

과거에는 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인근 동사무소나 법원 등의 기관에 직접 방문해야 했습니다. 이후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우리는 온라인상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면서 많이 편리해

balahk.tistory.com

 


3. 재직증명서

 

저의 경우 재직증명서는 사내시스템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마다 다를텐데 재직증명서는 다들 여러번 떼보셨을 거라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4.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최근 2개년치)

 

은행에서 당신의 소득을 가장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직전연도 뿐 아니라 최근 2개년치를 요구하는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2023년인 지금 신청을 한다면 2021년과 2022년치 원천징수영수증을 준비해야 합니다.

 


5. 확정일자 받은 전세계약서 및 그 일체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전세계약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우선변제가 가능한지 확인을 위해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았는지 확인합니다.

임대차계약서

 


6. 5% 이상 납입한 계약금 영수증

 

부동산에서 계약서를 쓸 때 보통 전체 대금의 10% 정도를 계약금으로 냅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계약금을 납부했다는 영수증을 써주는데요. 이 영수증을 잘 챙겨서 은행에 가져가야 합니다. 계약금을 냈다는 인증이니까요.

 


7.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해야 하는데, 뒷자리가 마스킹 되지 않고 모두 표기가 된 등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5년간 주소변동 내역이 포함되어야 좋습니다. 또한 이왕이면 한 달 이내에 발급받은 등본을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괜히 옛날에 발급받은거 가져갔다가 빠꾸 먹을 수 있으니 미리 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요즘엔 주민등록등본을 카카오톡으로 아주 간편하게 모바일 환경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 링크된 글에서 자세히 정리하였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 카카오톡으로 30초만에 발급받는 방법

요즘에 점점 모바일 스마트폰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의 종류가 다양해졌습니다. 아주 예전에는 동사무소(현 주민센터)나 시청, 구청에 가야만 발급받을 수 있던 것들이 언제부턴가 온

balahk.tistory.com

 


8.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역시 주민등록등본처럼 주민등록번호가 모두 표기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 역시 발급받은지 1개월 이내의 것이어야 좋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으로 초간단 발급하는 방법

여러분들은 평소 어떤 증명서를 가장 자주 발급받나요? 여러가지 이유로 주민등록등본, 재직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받지만 저의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가장

balahk.tistory.com

 

은행 방문전 위 준비물들을 모두 챙겨서 간다면 되돌아올 필요 없이 무사히 전세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도장을 챙겨야 하나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텐데 도장은 없어도 됩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이 마저도 미리 챙긴다해서 나쁠거는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