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대한민국 국민이고 경제활동을 하며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국민연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특히 저와 같은 직장인들은 매달 급여가 들어올 때 국민연금을 비롯한 각종 공제 비용이 알아서 빠진채로 입금이 되기 때문에 피할 수 없는 비용이기도 합니다.

 

요즘 출산율은 줄고 고령화는 가속화 되면서 국민연금 고갈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많은 상황인데요.

이쯤에서 내가 국민연금을 수령할 나이가 되었을 때 나는 과연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함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나의 소득은 계속해서 변화할 것이고, 앞으로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 나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정확히 알기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예상수령액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 한번씩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

 

일단 NPS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NPS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 : https://csa.nps.or.kr/main.do

 

NPS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

요청하신 사항을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 공단은 고객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관련 법 준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csa.nps.or.kr

.

일단 로그인부터 해야 하는데요.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등 다양한 형태로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인증서로 진행했습니다.

 

그렇게 로그인을 마치면 이제 본격적으로 예상수령액을 확인해봅니다.

로그인이 되면 메인 화면 우측 상단에 [마이페이지] 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에서는 내가 그동안 납입한 국민연금 금액과 월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161개월간 납부를 했고 총 6,315만원을 납입했다고 나와있는데요. 벌써 161개월이나 되었지만 제가 국민연금을 수령할 65세가 되려면 아직 납입한 날보다 납입해야 할 날이 훨씬 더 많은 상황이네요.

 

자, 이제 본격적인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위 화면에서 아래로 조금 내려면 "지급대상 연금액" 이라는 부분이 보이실텐데요.

 

위 스크린샷에서 빨간색 테두리 영역을 확인하면 됩니다.

예상연금월액(노령연금) 부분에 현재가치 기준으로 예상연금액이 1,593,580원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이는 세전 금액이고, 세후로 하면 조금 더 줄어듭니다. 연 단위로는 약 1,912만원을 수령하는 셈이네요.

 

제가 만 65세가 되는 2050년 9월부터 수령할 수 있게 되고, 그 때까지 제가 납입한 개월 수는 총 415개월이 됩니다. 이제 161개월 납부한거니 아직 한참 멀은 것 같습니다.

 

총 예상납부보험료는 2억원 정도인데, 만 65세부터 2억원 이상을 수령하려면 10년 이상은 수령해야겠네요.


 

다른 방법으로도 조회할 수 있는데,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재무진단 > 내연금 알아보기 메뉴로 들어가도 됩니다.

 

이 방법으로 확인하면 조금 더 친절하게 안내된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 다음 나오는 화면에서 하단에 '예상연금조회'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조금 더 자세하게 국민연금 예상연금액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이 금액은 확정금액이 아닙니다.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계산한 것이며 미래 가치로 환산하면 이 결과는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시간이 갈수록 현금가치는 떨어지고 물가는 오르는데 이 계산방식은 소득이 기존과 동일하고 물가 변동이 전혀 없다는 가정을 했을 때의 결과이기 때문에 실제 내가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시점에는 아예 다른 결과가 나올 것이 거의 확실하니 이 결과는 그냥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