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러분들은 참여중인 모임이 있으신가요?

가족, 친구, 동료 등 현대인이라면 다양한 사람들과 모임을 결성하고 그 모임을 유지하기 위해 정해진 회비를 걷을텐데요.

 

이렇게 회비라는 개념이 생기면 이러한 돈을 관리하는 총무라는게 필요합니다.

총무는 모임의 멤버들이 낸 회비를 관리하는데, 이걸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일겁니다.

 

저 역시 최근 친구들과 4년후 여행을 목적으로 한 비트코인 투자 계모임을 친구 4명이서 결성했고 월 10만원씩 회비를 납부해 그 돈으로 비트코인에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모임통장이란게 필요했고, 카카오 모임통장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처럼 모임을 조직하면서 모임통장을 만들고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카카오 모임통장 개설하는 방법

 

일단 카카오뱅크에 계좌가 있다는 전제하에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앱을 실행하고 하단에 상품 탭을 선택하고 상품 목록에서 '모임통장'을 선택합니다.

 

이자율은 연 0.10%로 굉장히 적지만 어차피 이자율 보고 사용하는 통장이 아닙니다.

모임통장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모임통장을 시작하는 안내가 나옵니다.

 

모임통장 신청후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이 모임통장은 새로운 계좌를 개설하는게 아니고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뱅크 계좌를 모임통장으로 전환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내가 보유한 계좌를 선택해 이를 모임통장으로 전환하기만 하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처럼 모임통장으로 사용할 계좌를 선택해줍니다.

모임통장으로 전환하는 즉시 가입한 멤버들은 이 계좌의 잔액과 내역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이제 모임통장의 이름을 지어주고 그 성격에 맞는 태그를 선택해줍니다.

저는 친구들과 비트코인을 모으자는 취지로 비트코인 계모임을 조직해서 이름을 "비트코인 계모임" 이라고 지었습니다.

 

그리고 이 모임의 회비를 걷을 금액과 날짜를 지정해줍니다.

예를 들면 아래 화면처럼 매달 15일날 10만원씩 모으도록 설정을 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설정이 되면 회비 납부일에 멤버들에게 알아서 알림이 가기도 합니다.

 

이제 모임통장 신청이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모임에 참여할 멤버를 초대합니다.

초대는 내 카카오톡 친구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고, 여기서 선택된 친구들에게 초대장이 발송됩니다.

 

초대에 응하면 멤버로 가입이 되어 참여가 됩니다.

이제 모든 절차가 끝이 났네요.

 

가입한 멤버들은 가입 즉시 멤버들에게 알림이 가게 되구요.

가입을 완료한 멤버, 초대장을 발송했지만 아직 가입은 하지 않아 대기중인 멤버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멤버들이 회비를 납부해도 알림이 옵니다.

앞으로 이 모임통장에서의 거래 내역은 모두 멤버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된다고 보면 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이 모임통장은 각종 계모임이나 동호회 등 다양한 모임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회비가 어떻게 쓰이는지 내역이 투명하게 공개된다는게 모임통장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은데요.

 

여러분들 중에서도 모임을 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이러한 모임통장을 활용해보는 것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6/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