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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뱅킹을 이용하다 보면 가장 번거로운 것 중 하나가 1년에 한번씩 공동인증서를 갱신하는 것일겁니다.

혹여라도 갱신 타이밍을 놓쳐 인증서가 만료되어버리면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데 이건 더 번거로운 일이라서 만료 전 한달 이내에 갱신을 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저에게는 바로 내일이 그 공동인증서가 만료되는 날이었습니다.

한달 전부터 만료를 알리는 아이콘이 표시되긴 했지만 귀차니즘으로 인해 매번 미뤄왔었는데요.

만료 딱 하루를 남기고 더이상 미룰 수 없다고 생각하여 급하게 부랴부랴 인증서를 갱신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공동인증서를 갱신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발급 아니고 갱신입니다!)

 

 

공동인증서 갱신하는 방법

저의 경우 주거래 은행으로 이용하고 있는 신한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이기 때문에 신한은행을 예시로 설명해보겠습니다. 다른 은행들도 과정상 크게 다르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신한은행 인터넷뱅킹에 접속합니다.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 https://bank.shinhan.com/

 

Shinhan Bank

 

bank.shinhan.com

 

그리고 인증센터로 들어가 상단탭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에 접속하고, 중앙에 '인증서 갱신'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공동인증서 갱신은 만료되기 30일 이내에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는 하고싶어도 할 수 없는점 미리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인증서 갱신 페이지로 들어오면 상단 탭에 인증서 종류를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대다수 사람들은 무료로 제공되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할 것이기에 '은행/신용카드/보험용'을 선택하고, 안내 및 유의사항을 체크합니다. 각 단계별로 STEP1부터 5까지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 읽었으면 하단에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갱신 절차로 들어가는데요.

인증할 갱신서를 선택하고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이미 여러개의 인증서가 있다면 갱신할 대상인 인증서를 선택해야 합니다.

암호를 입력하고 다음 페이지로 들어와 약관동의 및 정보입력을 합니다.

입력할 정보는 주민등록번호, 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입니다.

추가로 보안매체를 통한 인증을 해야하는데요.

저의 경우 평소 OTP카드를 통해 인증을 하기 때문에 OTP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하고, 이메일 및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렇게 OTP 인증까지 마치면 인증서 갱신이 최종적으로 완료됩니다.

신규발급 또는 재발급 보다 훨씬 절차가 간편하니 갱신 타이밍 잘 체크해서 미리미리 갱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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