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주 예전에 카카오페이앱 내에 있는 카카오증권 이벤트에 참여한적이 있습니다.

 

평소 카카오증권을 이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오래전 해외주식을 소수점 단위로 무료로 주는 이벤트라 참여한적이 있는데, 당시 구글(알파벳) 주식을 받았었죠. 2022년 4월에 받은거니 벌써 1년 6개월이나 묵혀있던 주식이었습니다.

0.024주로 아주 보잘것 없는 금액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디야 커피 한잔 정도는 할 수 있는 가격이었고 1년 6개월이 지난 지금은 수익률이 무려 23.79%나 되었습니다. 생각난김에 적지만 이 주식을 팔아보기로 마음먹고 처음으로 카카오증권에서 매도라는걸 해봤습니다.

 

카카오페이앱에서 주식 파는 방법

 

먼저 카카오증권은 카카오페이 앱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앱 실행후 하단 맨 우측에 있는 '주식' 탭을 누릅니다.

 

그러면 내가 현재 보유중인 주식이 나오는데요.

앞서 설명한대로 알파벳 Class A 라는 종목명의 구글 주식이 있는게 확인됩니다. 이게 제가 보유중인 주식인데 현재 가격과 수익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내역을 확인해보니 작년 4월에 이벤트로 4천원 상당의 소수점 주식으로 받았었네요.

저는 오늘 이 주식을 매도할 것이기에 아래와 같이 매도하고자 하는 종목의 거래화면에서 [판매] 버튼을 누르면 주식을 매도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역시 주식을 매도할 때 나오는 화면은 여느 다른 증권사 앱과 비슷합니다. 

왼쪽에는 매수자와 매도자간의 호가가 정렬되어 있고 현재가를 기준으로 동일하거나 많게 또는 적게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데 매도자의 입장에서는 현재가보다 낮게 팔 일이 없겠죠?

 

이 화면에서 원하는 가격을 선택하고 판매하고자 하는 수량을 선택해 [판매]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저는 특별히 매도 가격을 정한 것이 아니라 최대한 빨리 팔기 위해 판매가격을 '시장가'로 하였습니다. '시장가'로 설정하면 원하는 가격을 정하지 않고 현재가 기준으로 바로 매도가 됩니다.

물론 이걸 한다고 해서 바로 팔리는 것은 아닙니다.

주문이 완료되는 것이고 누군가 내가 내놓은 주식을 사야만 하는데요. 일단 판매하기를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판매 주문이 접수되었다는 메시지가 확인됩니다.

 

좀전에 한 주문의 진행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일단 '주문 진행중' 이라고 표기될겁니다. 시장에 주식을 내놓긴 했지만 아직 팔린 것은 아닙니다. 보시면 0주 체결이라고 나와있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매도 가격이나 수량을 수정하고 싶다면 정정 버튼을 눌러 수정할 수 있구요. 

주문을 취소하고 싶을 때는 '취소' 버튼을 눌러 취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모두 누군가 주식을 사기 전인 상태에만 가능합니다. 이미 누군가에게 팔려버리면 즉시 체결이 되기에 정정이나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이제 누군가 내가 매도주문한 주식을 구매하면 그 때야 비로소 '주문체결' 이라고 하여 주식매도가 완료되는 것입니다. 조금 기다려보니 얼마 안있어 아래와 같이 카카오페이 앱에서 알림이 오네요.

 

누군가 내가 내놓은 주식을 구매했다는 의미입니다.

알파벳 Class A(GOOGL) 0.024주가 132.1583 달러에 판매주문이 체결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드디어 판매가 완료된 것입니다. 그렇게 저는 시장가로 알파벳 Class A 주식 0.024주를 매도했습니다.

 

주문내역을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체결완료되었다고 나오네요.

이제 판매대금이 내 예수금으로 들어와 있는지 확인합니다.

카카오페이앱 > 주식 메뉴에서 상단에 '계좌관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판매대금만큼 예수금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판매대금은 다른 곳에 재투자할 수도 있고 출금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나 주식투자를 이제 막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몰라 헤맬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카카오페이 앱으로 주식 거래를 처음 하는 분들이라면 위 내용들을 잘 참고하셔서 성공적인 주식 매도를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