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네이버를 이용하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보고 당황한 적이 있을겁니다.

바로 네이버 보호조치 또는 이용제한 화면입니다.

 

 

왼쪽 화면은 보호조치 화면이고, 오른쪽 화면은 이용제한 화면입니다.

 

이 두개의 공통점은 아이디가 도용이 됐다는게 네이버에서 감지되어 아이디가 잠겼다는 것이고, 차이점은 왼쪽 화면은 도용으로 인한 비정상적인 행위가 감지된 경우이고, 오른쪽 화면의 경우 도용으로 인해 불법성 또는 스팸성 게시물이 남겨져 이를 네이버에서 조치했다는 의미입니다.

 

즉, 하나는 도용이 의심된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도용이 확인이 되었다는 의미에서 차이가 있을뿐 도용이 되었다는 사실은 같습니다.

 

이 화면이 뜨면 보통 "아 내 아이디가 해킹 당했구나" 라며 불쾌감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이 보호조치를 해제하는 과정이 번거로울뿐더러 해제수단이 없는 경우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기존의 비밀번호를 쓸 수 없어 반드시 바꿔야 하기 때문에 더욱 짜증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최근 해킹이나 도용의 위험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보관된 나의 정보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기 때문인데요.

 

과거에는 내 아이디가 불법적인 목적으로 사용됨으로 인한 피해나 개인정보가 털렸다는 불쾌함에 국한된 것이었다면

현재는 클라우드, 네이버페이 등 내 Private한 자산이나 금전적인 피해까지 초래할 위험까지 그 

 

 

이러한 도용을 막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저는 앞서 네이버 아이디가 해킹(해킹이라 쓰고 도용이라 읽는다) 당할 수 있는 시나리오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 참고 : https://balahk.tistory.com/3

 

당신의 네이버 아이디가 해킹 당하는 이유

많은 분들이 네이버를 이용하면서 아이디를 해킹당해본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겁니다. 내가 로그인한 적이 없는데 타인에 의해 로그인이 됐다거나, 내가 작성하지 않은 스팸성 글이 작성된 경험 같은 것들 말이죠..

balahk.tistory.com

위 글에 설명되어 있듯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탈취당할 수 있는 시나리오는 여러가지가 있는만큼 탈취를 막는 방법 역시 번거롭고 귀찮습니다. 그래서 내 네이버 아이디를 지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인 "네이버 2단계 인증"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2단계 인증'은 일종의 내가 허락한 로그인만 허용을 하는 기능입니다.

2단계 인증을 설명하면 로그인을 할때마다 네이버앱으로 로그인시도 알림을 보내게 되고, 이 로그인을 허락할 것인지를 묻는 방식입니다.

 

즉, 내가 허락한 로그인 시도만 로그인이 되기 때문에 설사 누군가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고 있더라도 내가 허락하지 않으면 로그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도용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아마 어떤 분들은 매번 로그인 할 때마다 알림을 받고 허락을 하는 절차가 오히려 불편할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내가 지정한 기기(브라우저)에서는 매번 로그인 허락 여부를 묻지 않고 바로 로그인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내 기기만 지정해둔다면 번거로움도 없습니다.

 

 

 

쉽게 말해 '네이버 2단계 인증'을 설정해두면 내가 지정한 기기(브라우저)가 아닌 환경에서 로그인이 일어날 때마다 네이버앱으로 로그인 허락 여부를 묻는 알림이 발송되고, 로그인 시도를 허락한 경우에만 로그인이 되는 방식이므로 타인의 도용이 사실상 불가능해지는 방법으로 가장 확실한 보안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니오를 선택하면 새로운 로그인 시도는 아래와 같은 얼럿이 뜨면서 차단됩니다.

따라서 절.대.로. 타인이 내 아이디를 쓸 수 없게 됩니다.

 

 

저는 대학시절에 네트워크와 보안을 공부하면서 CISSP, CCNP, CCNA 등 자격증을 취득할만큼 나름 보안관리가 철저한 편이라고 자부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저도 네이버 아이디를 도용당한 경험이 3~4번 정도 됐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2단계 인증을 사용한 이래로 단한번도 도용 피해를 입은적이 없었습니다.

 

처음엔 번거로울 것 같고, 귀찮을 것 같지만 한번 설정해보고 직접 써본다면 절대 후회없이 만족할만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걸 보는 여러분들도 꼭 2단계 인증 기능을 설정해보신다면 절대 후회하지 않을거라고 자신합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2단계 인증을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balahk.tistory.com/5

 

네이버 2단계 인증 설정하는 방법, 참 쉽죠잉?

앞서 두개의 포스팅을 통해 네이버 아이디 해킹 원인 및 방지하는 수단에 대해 소개했었는데요. 어쩌다보니 총 3개의 시리즈 포스팅이 되었는데, 오늘은 이전에 이야기 한 네이버 2단계 인증을 설정하는 방법을 소..

balahk.tistory.com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