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앞서 두개의 포스팅을 통해 네이버 아이디 해킹 원인 및 방지하는 수단에 대해 소개했었는데요.

어쩌다보니 총 3개의 시리즈 포스팅이 되었는데, 오늘은 이전에 이야기 한 네이버 2단계 인증을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 당신의 네이버 아이디가 해킹 당하는 이유

#2. 네이버 2단계 인증 - 내 아이디를 지키는 가장 강력한 방법

#3. 네이버 2단계 인증 설정하는 방법

 

오늘은 마지막 세번째 포스팅인 2단계 인증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전 시리즈는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2. 참고 포스팅 : https://balahk.tistory.com/3

 

당신의 네이버 아이디가 해킹 당하는 이유

많은 분들이 네이버를 이용하면서 아이디를 해킹당해본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겁니다. 내가 로그인한 적이 없는데 타인에 의해 로그인이 됐다거나, 내가 작성하지 않은 스팸성 글이 작성된 경험 같은 것들 말이죠..

balahk.tistory.com

#3. 참고 포스팅 : https://balahk.tistory.com/4

 

네이버 2단계 인증 - 내 아이디를 지키는 가장 강력한 방법

네이버를 이용하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보고 당황한 적이 있을겁니다. 바로 네이버 보호조치 또는 이용제한 화면입니다. 왼쪽 화면은 보호조치 화면이고, 오른쪽 화면은 이용제한 화면입니다..

balahk.tistory.com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보겠습니다.

 

일단 네이버 2단계 인증에 대해 다시한번 간단히 정의하자면 OTP 로그인의 일종으로 로그인 시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 후 사전에 등록한 스마트 기기의 네이버앱을 통해 로그인을 허용해야만 로그인이 완료되는 이중 보안 서비스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2단계 인증'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 두군데서 모두 설정할 수 있는데, 저는 모바일 환경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예시로 하겠습니다.

 

 

# '네이버 2단계 인증' 설정하는 방법

 

 

① 먼저 네이버앱이 필수입니다.

    일단 네이버앱을 실행시킨 후 2단계 인증을 설정할 아이디로 로그인하신 후 첫 화면의 좌측 상단 삼선 버튼을 눌러줍니다. 
② 그러면 MY화면이 나오게 되고 닉네임·프로필이미지 영역을 선택하면 "내정보"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③ 그 다음 "보안 설정 및 비밀번호 변경"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④ 여러가지 보안설정 중 2단계 인증의 [설정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⑤ 간단한 설명을 확인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⑥ 한번더 비밀번호 입력을 통해 보안 절차를 거칩니다.

 

 

 

⑦ 2단계 인증에 사용될 기기. 즉, 로그인 알림을 받을 기기를 선택합니다.

    현재 네이버앱에 로그인중인 기기 목록이 표시되는데 이 중 원하는 기기로 선택하여 고른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⑧ 이렇게 하면 2단계 인증 요청 알림이 ⑦에서 지정한 기기로 발송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⑨ 그러면 해당 요청을 허락할지 여부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예]를 누르면 허락이 되는거고 [아니오]를 누르면 거부가 됩니다.

 

마침내 네이버 2단계 인증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렇게 로그인 허락을 받을 인증 기기를 일단 한번 등록해두면 제3자가 내 비밀번호를 알더라도 로그인 여부를 직접 컨트롤 할 수 있으니 절대 내가 모르는 로그인 시도를 원천봉쇄 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조금 더 구체적인 Flow로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은 형태입니다.

 

 

# '네이버 2단계 인증' 아쉬운 점...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보안 기능이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한편으로 아쉬운점은 오직 네이버앱을 통해서만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앱 활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이나, 네이버앱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별로 의미가 없는 것이죠.

 

차라리 구글처럼 앱 인증 외에 문자메시지로 OTP를 부여받아 로그인 하는 등 좀 더 다양한 수단을 지원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마무리...

 

다소 아쉬운 점은 있는게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2단계 인증 로그인은 확실히 가장 강력한 보안수단입니다.

 

저도 이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는 OTP의 일종이라고만 생각하고 많이 번거로울 줄 알았는데 전혀 번거롭지 않습니다.

나만 사용하는 기기, 내가 지정한 기기에서 로그인 할 때는 로그인 할 때마다 허락 절차를 거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으니 (아래 화면 참고) 이 기능을 활용하면 전혀 불편함을겁니다. 이렇게 좋은 기능은 많은 분들이 꼭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