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희 부부는 경제 관련된 업무는 제가 도맡아서 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와이프 명의의 건강보험료 고지서를 받았지만 제것이 아니다보니 신경을 못써 몇 달 납부하지 못했더니 건강 보험료 독촉 고지서가 날라왔더군요. 당연히 연체금도 붙게 되었습니다.

납부기한이 8월10일까지였는데, 그마저도 기한을 넘기면서 연체금이 더 붙었을텐데요.

고지서가 다시 날라오기 전까지 마냥 기다릴 수는 없어 현재 납부해야 할 건강보험료가 얼마인지 정확히 알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해 건강보험료 조회 및 납부를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 https://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먼저 공동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한 후 중앙에 있는 메뉴 중 '보험료 조회/납부'를 클릭합니다.

이후에 나타나는 화면에서 좌측에 세부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보험료 납부 > 보험료 납부 메뉴를 선택하면 보험료 조회 및 납부 방법을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내가 내야할 건강보험료가 얼마인지 확인부터 해야할텐데요.

여기서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조회하는 영역이 나옵니다.

 

보험종료에 건강보험을 선택하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납부해야 할 보험료가 나옵니다.

저희 와이프는 직장가입자가 아닌 지역가입자로 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보험료가 좀 비싼데 몇 달치를 밀렸더니 598,670원이나 되네요...

세부적으로 그동안 미납된 내역들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2월부터는 연체금을 납부하지 않았더라구요. 아마 기한을 넘겨서 이전에 고지된 금액만 납부해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간 밀렸었네요.

 

일단 납부할 대상을 선택해야 하는데 저는 모두 완납할 것이기 때문에 맨우측 체크박스를 모두 체크합니다.

그리고 화면을 조금 더 내리면 어떤 방법으로 납부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데요.

하필이면 제가 이걸 할 때 공동인증서가 로그인 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고 있어서 포기하고 가상계좌 발급을 신청했습니다. 여러분은 각자에게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상계좌 발급을 신청한 경우에는 아래처럼 은행을 선택하고 알림톡 수신여부를 설정합니다.

납부 및 확인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알림톡 수신 및 입금결과 수신은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가상계좌 발급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가상계좌번호가 안내됩니다. 보통 이 가상계좌의 예금주는 납부대상자 본인의 이름이 함께 표기됩니다. "건강OOO" 이런식입니다.

 

자, 이제 여기에 안내된 계좌번호로 납부할 보험료 598,670원을 이체하면 끝납니다.

아까 앞서서 알림톡을 신청했듯이 납부 확인이 완료되면 카카오톡으로 알림톡이 수신됩니다.

저는 잘 입금이 된 것 같네요 :-)

저처럼 건강보험료 미납 기간이 오래되어 독촉장을 받으셨거나, 납부기한을 넘긴 분들은 이렇게 인터넷에서 직접 건강보험료를 조회하고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연체금 내는일 없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