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는 이따금씩 와이프에게 휴식을 주기 위해 혼자서 두 아이들을 데리고 지방에 있는 본가에 가곤 합니다.

제가 살던 본가는 전라북도 익산이라는 곳인데 서울에서 KTX나 SRT를 타면 1시간 10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을 정도로 부담없는 수준입니다.

본가에 있는 익산역

하지만 주말 적당한 시간대에 KTX나 SRT 기차표를 예매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괜찮은 시간대는 이미 한참 전부터 표가 매진되기 때문입니다. 아래와 같이 그 주의 주말이면 새벽이 아니고선 이미 매진이 되어 예약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말 황금시간대에는 2~3주 정도 미리 예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이면 매진되는 SRT

SRT와 KTX 모두 스마트폰 앱으로 쉽게 예매할 수 있습니다.

SRT와 KTX는 서로 앱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앱으로 예매를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SRT를 예시로 들어 설명을 해보겠습니다만 KTX도 앱만 다를뿐 진행 방식은 이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SRT 앱을 설치해 실행해야 할텐데요.

조금 촌스러운 SRT 앱

솔직히 앱 화면은 좀 구립니다. 옛날 UI 이고, 색상도 촌스럽다는 느낌인데 그래도 이용하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위 화면처럼 자신이 출발할 곳과 도착할 목적지 역을 선택하구요. 이를 편도로 할 것인지 아니면 왕복으로 할것인지 지정합니다. 동시에 출발할 날짜와 시간대를 지정하고, 인원수를 입력한 뒤 화면 중앙에 [열차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 혼자서 아이 둘을 데려가면 총 3명이 되는데 그렇다고 티켓을 3장 구입하지는 않습니다. SRT 같은 기차표는 티켓 가격이 좀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다행히 만 6세 미만의 유아는 어른 1명당 좌석 구매없이 보호자 동반하여 승차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좌석이 공짜로 나오는 것은 아니고 어른이 앉는 자리에 유아 1명이 함께 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유아는 어른 1명당 무료

그래서 저의 경우 어른 1명, 아이 2명인데 아이가 모두 만 6세 미만이기 때문에 좌석 3개가 아닌 좌석 2개만 예매합니다. 어른1개, 어린이 1개로 2개 좌석을 예매하고 셋이서 그 두자리에 함께 앉는 것입니다. 이 정책은 제가 티켓 비용을 절감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2개 좌석 비용으로 셋이 앉기

아무튼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 예매를 계속해보겠습니다.

내가 선택한 시간대 이후의 열차 리스트를 보고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합니다. 유형은 일반실과 특실이 있는데 당연히 특실이 더 비싸겠지요? 저는 일반실로 예매해봅니다.

그러면 최종적으로 해당 열차의 열차번호와 내 좌석이 자동으로 선택되는데요. 원하는 좌석이 따로 있는 경우 직접 선택도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별도로 지정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지정이 되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얼마인지 확인을 하는데, 할인할 항목이 적용된 금액이 청구됩니다. 이후 결제수단을 선택해 결제하면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신용카드 결제를 하기 위해 [카드결제]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꼭 카드결제 뿐 아니라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도 가능하니 편하신걸로 진행하면 됩니다.

그렇게 [결제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되는데요.

제가 한 카드결제의 경우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그렇게 결제까지 마치면 최종적으로 SRT 열차표 예매가 끝납니다.

아래 화면이 확인되면 정상적으로 예매가 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하단에 [승차권확인] 버튼을 누르면 최종적으로 발권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따금씩 어떠한 사정으로 인해 예매한 내역을 취소해야 할 떄도 있을텐데요.

승차권환불 기능을 통해 쉽게 취소할 수 있고 취소 위약금에 대한 부담도 적습니다. SRT는 아래와 같은 위약금 정책을 고지하고 있는데, 당일날에는 고작 400원의 위약금 정도만 발생해 부담이 없습니다. 

SRT 위약금 정책

하지만 출발시간 1시간 전부터는 10%의 위약금이 발생하고 있으니 출발 직전에 취소하는 분들은 이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10% 정도는 크게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만일 제 시간에 도착하지 못해 열차가 출발한 후라면 이 역시 환불이 가능하긴 합니다. 다만 이 때는 앱으로 환불은 못하고 역 창구에 가서 환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도착지 도착시간 이후에는 절대 환불이 불가하니 이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위약금 정책은 정말 중요한 부분이니 사전에 꼭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승차권 환불은 아래 화면에서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SRT 승차권 환불

환불된 금액은 바로 환불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와 같이 결제수단에 따라 그리고 결제 시점에 따라 상이한 기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화면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 지금까지 승차권 예매부터 환불까지 방법을 소개해보았습니다.

SRT로 어딘가 떠나실 분들은 유용하게 참고하시길 바라며 다가오는 추석 명절에 SRT나 KTX를 예매하실 분이라면 꼭 앱을 통해 예매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