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직장인들은 사실 건강보험료가 얼마 나가는지 언제 내야하는지 관심 없습니다.

납부 고지서 같은 것도 거의 받아볼 일이 없고 회사 급여에서 알아서 공제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영업자라던지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등 직장가입자나 피부양자가 아닌 사람이라면 건강보험료 납부 대상자가 되고, 이 경우 지역가입자가 되어 건강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건강보험료 고지서를 받으면 제때 납부하면 좋겠지만 이래저래 바쁜 삶을 영위 하다보면 깜빡 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저희 와이프도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로서 이 고지서를 받고 있는데 한번은 3개월치가 밀려 한꺼번에 내야했던 적도 있습니다.

 

그만큼 고지서를 받으면 이를 기억했다가 납부하는 시간을 한번 내는게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좀 편리하게 건강보험료 납부를 자동이체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봅니다.

 

 

건강보험료 납부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

 

건강보험료 납부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1577-1000 으로 전화해서 자동이체 신청하기

2.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자동이체 신청하기

 

1번의 경우 전화해서 묻는 말에 답하기만 하면 되니 어려울게 없습니다.

하지만 바쁜 시간대에 연결이 어려울 수도 있고 젊은 사람들에게 있어 전화는 부담스럽고 오히려 불편한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좋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를 클릭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국민건강보험 : https://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먼저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해야하구요.

로그인 후 메인화면 중앙에 배열된 아이콘 중 '보험료 조회/납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후 화면 우측 사이드에 여러가지 메뉴들이 보일겁니다.

여기서 '보험료 납부 > 자동이체 신청'으로 들어가 본격적인 자동이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몇가지 필수 동의를 해줘야 하구요.

[확인]을 눌러 다음단계로 진입하면 본인납부인지 대납인지에 대해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는 본인이 납부하는 것일테니 [본인 자동이체 신청] 버튼을 클릭해 다음 단계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여기서 유념할 사항 중 하나는 자동이체 신청 서비스는 금융기관과 금융결제원에서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오전 9시부터 밤 22시까지 입니다. 물론 평일 기준이며, 주말 및 공휴일은 하루종일 불가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신청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자동이체를 계좌로 할지 카드로 할지를 정해주고, 신청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입력한 연락처 정보는 향후 여러가지 안내를 받을 때 연락받을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저의 경우 자동이체를 계좌에서 빠져나가도록 설정해서 그 다음으로 자동이체 할 계좌정보를 입력해줍니다.

거래은행과 계좌번호 그리고 이체 희망일을 지정한 후 자동이체 약관에 동의해주면 끝입니다.

그리고 맨 하단에 [본인 자동이체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처럼 최종적으로 자동이체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처리결과 내역을 꼼꼼히 확인하여 잘못 기재된 부분이 없는지 점검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자동이체 신청의 모든 과정이 끝났고, 앞전에 입력했던 연락처 정보로 문자가 한통 날라올겁니다.

이제 다음 건강보험료 납부는 신경쓸 필요 없이 지정한 날짜에 자동으로 빠져나갈겁니다.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신청 시 장점

 

이렇게 건강보험료를 자동이체 설정해두면 금전적 이득도 있습니다.

자동이체 설정과 이메일 고지를 모두 신청한 경우 매달 최대 830원의 감액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의 경우 신청월 다음달부터 200원이 감액되고, 이메일 고지까지 했다면 추가로 200원이 더 감액됩니다.

국민연금 역시 마찬가지로 자동이체 신청을 하면 230원이 감액되고, 이메일 고지까지 하면 200원이 또 절감됩니다. 이렇게 해서 은근 아까운 건강보험료를 줄이는 방법으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건강보험 400원, 국민연금 430원씩해서 총 830원까지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830원이라는 돈이 얼마 안하긴 하지만 그래도 1년간 쌓이면 거의 1만원 돈이 되구요. 이렇게 하면 매번 지류 고지서를 받을 필요도 없고 납부도 자동으로 되니 신경쓸게 없어서 좋습니다.

 

전화던 온라인이던 이렇게 자동이체 납부 및 이메일 고지서를 받으면 여러모로 좋으니 건강보험료 고지서를 받는 지역가입자 분이라면 꼭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